• 고객의 소리
  • 분실물신고
  • 습득물신고

고객의소리

청주시 문화관광해설사로 근무하다 보니 상당산성과 청주공항을 정기적으로 가게 된다. 자가용이 없어 주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데 자주 만나는 버스기사분이 손인균님(차량 번호 5054)이다.
손 기사는 항상 웃는 얼굴로 올라오는 사람마다 “어서 오세요.” 인사하고, 내리는 사람마다 “안녕히 가세요.”하고 친절하게 인사를 하여 승객들을 기분 좋게 한다. 승객뿐만 아니라 교차하는 버스 기사에게도 손을 흔들어 반갑다는 인사를 나눈다.
손 기사는 버스노선과 교통신호체계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이 있고 나아가 거시적으로 청주 청원의 도로망 확장 등에 대해서도 발전적 방향을 알고 있는 듯하다. 어떤 기사는 “ㅇㅇ가요?” 하고 물으면 얼굴을 붉히면서 “저기 써 있는 거 안보여요?” 하며 핀잔을 준다.
참으로 손기사와는 정반대의 행동이 아닐 수 없다.
승차할 버스가 목적지에 가는 지를 확인하려는 승객에게 친절하게 안내를 한다면 승객도 기분 좋고 기사도 기분 좋을 텐데 핀잔을 주는 것은 기사나 승객 모두가 불쾌한 일이다.
하루 종일 운전하기도 힘들 텐데 친절하게 인사를 하는 손기사야말로 우리 청주를 친절도시로 만드는 기수요 우리 모두가 본받을 만한 시민이다.
청주시는 부서마다 정기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친절한 생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고인쇄 박물관 해설사로 근무하면서 매년 정기적으로 전문가로부터 친절 교육을 받고 있다. 예를 들면 친절한 인사법이나 손님을 맞고 배웅하는 방법 ,안내하는 태도, 승・하차 예절, 바른 몸가짐, 상냥한 말씨와 밝은 표정 등 이론과 실습을 하고 있다.
청주가 친절도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시민 모두가 친절을 생활화 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서로 사랑하고 도와주는 미덕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친절은 도시의 중요한 경쟁력이다.
우리 모두가 손기사 처럼 친절한 시민이 될 때, 청주는 전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가 될 것이다.

* 청주시민신문 2010년 4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본 게시판은 고객의 민원 전용게시판으로 그외 글은 업무에 방해가 됩니다. 관리자 2022-08-24 567413
188 ㅠㅠㅠ!!!! [1] 이은지 2010-04-01 15115
» 친절한 버스기사님-청주시민신문 관리자 2010-03-26 17680
186 너무한거 아닙니까? [1] 권현경 2010-03-25 15742
185 여기는 우진교통 홈 임니다 허~언소리 2010-03-24 15991
184 우진교통 감사합니다 [1] 이한행 2010-03-17 16325
183 3월11일 밤10시45분 덕성초 지나간 버스에게 [1] 이혜진 2010-03-12 15404
182 관계자님 봐주십시오,. [1] 허남진 2010-02-14 15799
181 기사님 감사합니다...^^ [1] 최석훈 2010-01-22 15241
180 버스 요금이요 [1] dltjsgml 2010-01-15 15979
179 불쾌해서 참을 수 가 없네요. [1] 청주시민 2010-01-11 17829
178 우진교통(주) 시내버스 승무원모집 관리자 2010-01-11 20486
177 막차타면아주때려죽일기세시네요 [1] 이강현 2010-01-06 17877
176 711번노선 번호5009 욕설... [1] 장노민 2010-01-06 19914
175 2010년 1월 5일 화요일 문화산업단지 앞에서 검은 눈 온통 뒤집어 써! [1] 김남경 2010-01-05 18319
174 복많이들받으시고..... [1] 박소분 2010-01-01 15284
173 5033 전화번호대슈~!!! [1] 송영일 2009-12-23 17628
172 차량번호 2051 412번 버스에 치일뻔 [1] 김도형 2009-12-06 18204
171 우진교통 secret 신은경 2009-11-27 5
170 105번버스 [2] 박진숙 2009-11-21 17337
169 기사님 정말 감사해요~ [1] 장단비 2009-10-27 16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