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의 소리
  • 분실물신고
  • 습득물신고

고객의소리

청주시 문화관광해설사로 근무하다 보니 상당산성과 청주공항을 정기적으로 가게 된다. 자가용이 없어 주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데 자주 만나는 버스기사분이 손인균님(차량 번호 5054)이다.
손 기사는 항상 웃는 얼굴로 올라오는 사람마다 “어서 오세요.” 인사하고, 내리는 사람마다 “안녕히 가세요.”하고 친절하게 인사를 하여 승객들을 기분 좋게 한다. 승객뿐만 아니라 교차하는 버스 기사에게도 손을 흔들어 반갑다는 인사를 나눈다.
손 기사는 버스노선과 교통신호체계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이 있고 나아가 거시적으로 청주 청원의 도로망 확장 등에 대해서도 발전적 방향을 알고 있는 듯하다. 어떤 기사는 “ㅇㅇ가요?” 하고 물으면 얼굴을 붉히면서 “저기 써 있는 거 안보여요?” 하며 핀잔을 준다.
참으로 손기사와는 정반대의 행동이 아닐 수 없다.
승차할 버스가 목적지에 가는 지를 확인하려는 승객에게 친절하게 안내를 한다면 승객도 기분 좋고 기사도 기분 좋을 텐데 핀잔을 주는 것은 기사나 승객 모두가 불쾌한 일이다.
하루 종일 운전하기도 힘들 텐데 친절하게 인사를 하는 손기사야말로 우리 청주를 친절도시로 만드는 기수요 우리 모두가 본받을 만한 시민이다.
청주시는 부서마다 정기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친절한 생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고인쇄 박물관 해설사로 근무하면서 매년 정기적으로 전문가로부터 친절 교육을 받고 있다. 예를 들면 친절한 인사법이나 손님을 맞고 배웅하는 방법 ,안내하는 태도, 승・하차 예절, 바른 몸가짐, 상냥한 말씨와 밝은 표정 등 이론과 실습을 하고 있다.
청주가 친절도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시민 모두가 친절을 생활화 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서로 사랑하고 도와주는 미덕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친절은 도시의 중요한 경쟁력이다.
우리 모두가 손기사 처럼 친절한 시민이 될 때, 청주는 전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가 될 것이다.

* 청주시민신문 2010년 4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본 게시판은 고객의 민원 전용게시판으로 그외 글은 업무에 방해가 됩니다. 관리자 2022-08-24 633996
204 ★ 친절한 이병ㅇ 기사님께 ^,^ ★ [1] 한가희 2010-07-09 16928
203 어이가 없네요?.. 나그네 2010-07-04 14619
202 어이가 없네요.. [1] 박태영 2010-07-02 16069
201 6월4일852-1번운행하신 운전기사님 감사합니다 secret [1] 최보배 2010-06-04 10
200 버스가 정류장에 안서고 그냥 지나갔어요!! [1] 댕이 2010-05-29 22152
199 대표님께 드리는 글 secret 김두훈 2010-05-25 8
198 기사님 매너정신 [1] 강은실 2010-05-24 19247
197 안녕하세요. 한마디올립니다. [1] 박서영 2010-05-08 17356
196 노동자의 날 secret 김민겸 2010-05-05 8
195 우진교통 [1] 김슬기 2010-04-22 17966
194 동일구간 요금책정이 다른 것 같습니다만. [1] 김원진 2010-04-19 16939
193 아랫글 답변 [1] 김학경 2010-04-18 15806
192 정말 너무하는거 아닙니까?? [3] 김학경 2010-04-17 18881
191 어이가없네요 [1] 청주인 2010-04-14 17616
190 아래글에대한 질문 이정은 2010-04-13 16386
189 ㅜㅜ분실 [1] 이정은 2010-04-12 17323
188 ㅠㅠㅠ!!!! [1] 이은지 2010-04-01 16483
» 친절한 버스기사님-청주시민신문 관리자 2010-03-26 19287
186 너무한거 아닙니까? [1] 권현경 2010-03-25 17724
185 여기는 우진교통 홈 임니다 허~언소리 2010-03-24 17495